실손보험 청구해 보셨나요? 아이들 예방접종부터 시작해서 이비인후과 진료등 다양한 병원서비스를 이용하면서 1년에 한 번씩 아이들 실손보험을 청구하는데 이때 청구서류를 준비하는게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그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창구 방문 없이 복잡한 서류 없이 온라인으로 가능한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실현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보험금을 청구하려면 서류를 작성하고 병원에 요청하여 관련 서류를 발급받아 보험사에 직접 제출해야 했는데 전산화는 이러한 복잡한 과정들을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입니다. 자 한번 실손보험 전산화 알아보시죠
실손24 ▼ 다운로드 ▼ | |
실손보험 전산화 대상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10월 25일부터 병원급 의료기관(병상 30개 이상 등)과 보건소를 대상으로 시행됩니다. 현재 시작단계이다보니 서서히 병원 협력과 보건소 연동이 추가적으로 늘어날 것이며 현재는 총 4,223개 요양기관 참여 확정되었습니다. 병원 733개 및 보건소 3,490개 (참여율 54.7%) 그리고 210개 병원부터 순차적으로 시행 예정으로 진행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실손보험 청구 방법
보험가입자는 실손24 앱 또는 웹페이지를 통해 관련 서류를 병원에서 바로 보험회사에 전자 전송하고,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로그인 및 본인인증 → 보험계약 조회·선택 → 병원 선택 → 진료일자 및 내역 선택 → 청구서 작성 →
청구내용 확인 및 전송 → 청구 완료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실손24를 설치하세요!
실손24 ▼ 다운로드 ▼ | |
실손 24 이용절차
실손 24는 소비자가 손쉽게 실손의료보험의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실손 24를 통해 병원에서 보험사로 내가 선택한 진료기록을 데이터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제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즉시, 언제 어디서든 실손 24로 실손보험금을 청구해 보세요. 여러 개의 실손보험에 가입했을 경우에도 한번에 여러 보험사에 동시에 청구 가능합니다.
1. 나의 실손청구
나의 병원비가 발생했을 경우 종이서류 발급 없이 간편하게 실손보험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나의 자녀청구
자녀가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친권자가 대신 청구하실 수 있어서 아이들 병원치료 후 이용할 때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3. 나의부모/제3자 청구
직접 보험금 청구서 작성이 어려우실 경우에는 '나의 부모/제삼자 청구' 서비스를 통하여 타인이 보험금 청구서를 작성해 줄 수 있습니다. 작성된 보험금 청구서는 본인이 직접 전송해야 나의 부모/제삼자 청구가 완료됩니다.
- 1).휴대전화가 없는 경우 나의부모/제3자 청구 진행이 어렵습니다.
- 2).타인이 보험금을 대신 수령할 수 없습니다.
실손 24 사용 장점
일부 보험사는 앱을 통해 병원 정보와 연동하여 청구와 지급을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앱에서는 진료 후 별도의 서류 발급 없이 병원에서의 치료 기록을 바탕으로 실손보험이 자동 청구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통합된 의료 정보 시스템과 연동되어 진료 후 5분 내에 실손보험금이 지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전산화된 청구 시스템은 고객 만족도를 크게 높이며, 보험사에게는 관리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종이서류 발급 없이 전자전송이 가능한 서류는 ①계산서·영수증, ②진료비 세부산정내역서, ③처방전 입니다.
✅2024년 10월 25일 이후 발생한 진료비 내역부터 전자전송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 자녀청구는 전산으로 가족관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앱 사용이 어려운 고령층은 자녀 등의 대리청구가 가능합니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는 고객의 편의성 향상과 보험사의 업무 효율성 증대를 동시에 가져다주는 디지털 혁신입니다. 전산화가 더 많은 병원과 보험사에 도입될수록, 보험 청구는 더 쉽고 간편해질 것입니다. 점차 관련 병원과의 협력도 늘려가면서 실생활에서 편하게 실손을 처리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해 봅니다.